대학생활과 전공이해 (University Life & Understanding Major)

이 교과목은 다양한 체험학습과 특강, 과제수행을 통해 신입생들의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성과 자기이해도를 향상시켜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과목이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자신의 흥미와 적성 탐색을 통하여 미래를 계획하고 자기 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여 대학생활 동안 단계별 계획과 준비를 하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컴퓨터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컴퓨터의 일반적인 설명을 통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개념을 정립할 수 있도록 이해력과 응용력에 역점을 두어 설명하며.컴퓨터개요, 컴퓨터의 기본 조직 ,정보통신과 컴퓨터네트워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기술,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개념등을 다룬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는 모든 컴퓨터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운영체제의 주요 구성요소 개념.사용자 프로세스 및 다른 시스템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스케줄링 생성 및 종료.쓰레드.CPU스케줄링.임계구역 문제.교착상태.메모리관리.저장 장치 관리 등을 다룬다.

컴파일러 (Theory of Compiler)

고급언어로 쓰여진 프로그램이 컴퓨터에서 실행되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언어 번역기(language translator)가 있어야 한다. 컴파일러(compiler)란 언어번역기중 하나로 고급언어 프로그램을 입력으로 받아 의미적으로 동등 하면서 직접 기계에서 실행될 수 있는 형태로 번역한는 일을 하는 번역기이다.

데이터구조 (Data Structure)

다양한 데이터구조를 배우고 구현하는 것을 통해 데이터 처리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의 컨셉을 배우고 프로그래밍 구현을 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웹디자인 (Web Design)

다양한 웹프로그래밍 도구들을 배우고 다양한 웹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대학수학 (College Mathematics)

본 강좌는 수학 관련 교과목의 가장 기초가 되므로 수학 기초가 부족한 학생 들에게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고, 수학에 흥미를 갖고 전공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증명보다는 다양한 예제를 통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도록 SW프로그래밍을 연계적용함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본 강의에서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기술(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수치적문제들을 모델링 구축을 프로그래밍 기반으로 학습함 파이썬 또는 맵트랩을 기반한 프로그래밍 기획할 수 있도록 실습시간을 제공함 온라인을 기반으로 강의내용들은 자료실(교수학습지원센터)을 활용함

공학설계입문 (Basic Engineering Design)

창의성과 공학설계에 대해 알아보고, 공학설계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활용 할 수 있는 창의적 발상 도구와 실습과제로 진행

기초AI프로그래밍Ⅰ (Basic AI programing Ⅰ)

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각 장의 본문 내용 및 프로그램을 예습 및 복습을 하고, 수업 진행 도중 해당 내용과 프로그램을 반복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인공지능 (Artifical Intelligence)

본 강좌는 머신러닝의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기본적인 머신러닝/딥러닝 알고리즘과 그에 필요한 지식을 단계별로 학습 및 실습 함

기초프로그래밍II (Introduction To Programming II)

언어는 다른 언어에 비해서 실행 속도가 빠르고, 이식성이 우수하고,프로그램 개발 속도가 빠르다.따라서 컴퓨터를 활용하여 프로그램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며,프로그램 문법,구조 및 함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말한다.

멀티미디어시스템 (Multimedia System)

본 강좌는 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판서 강의와 발표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으로 진행되며 연습문제는 보고서로 제출한다.다양한 멀티미디어 관련 연구와 개발을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시스템 전반에 대한 개념적 기술적 이해가 필요함.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컴퓨터 통신 구조인 OSI 기본 참조 모델을 기반으로 해서 물리층과 관련된 내용부터 시작해서 기본적인 통신망인 근거리 통신망까지 관련된 모든 내용를 말한다,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를 포함하고있다.

알고리즘 (Algorithms)

알고리즘으로 관점의 도약을 통한 지적 추상화 레벨 상승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디지털영상처리는 새로운 현상이 아니며, 디지털 영상의 조작, 교정, 강화를 위한 기술들은 이미 30년 이상 동안 실용적으로 사용되어 왔고, 그 기반이 되는 이론적인 개념은 더 오래되어 왔음; 영상처리는 출판이나 건강관리와 같이 소규모의 활동에서 부터 지구의 지하자원 탐색이나 우주에 있는 다른 위성이나 별 또는 은하수에 관한 연구와 같은 대규모의 활동에 이르기 까지 많은 분야에서 시도할 정도로 환심을 사왔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컴퓨터 시각 분야에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함.

고급프로그래밍 (Advanced Programming)

4차산업혁명 시대에 AI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자바 인공지능 프로그램밍을 통해 학생들이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함.

사고와 표현 (Thinking and expression)

본 강의는 논리적인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 목적에 따라 수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전반부 글쓰기 수업에서는 글쓰기의 기초 및 성찰적 글쓰기, 비평적 글쓰기, 주장하는 글쓰기, 학술적 글쓰기, 실용적 글쓰기 등 다양한 글쓰기의 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적분학 (Calculus)

본 강좌는 선수과목인 대학수학을 기초로 하여 연속적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실업계 인문계 등의 고등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기본단계, 실력단계, 응용단계 까지를 고려하여 강의를 하고자 한다.

데이터베이스 (Database System)

데이터베이스에서 다루는 주제는 갈수록 그 범위가 넓어 지고 있고, 시간이 갈 수록 데이터베이스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교과목으로 본강좌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실제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프로그래밍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교과목의 목표를 두고있다.

컴퓨팅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 사고는 복잡한 문제를 분해하여 문제 안에 내재된 패턴을 찾고 추상화 단계를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컴퓨팅 사고는 어떤 직업이든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있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컴퓨팅 사고를 사용할 수 있음.

소프트웨어공학 (Software Engineering)

본 소프트웨어공학 강좌에서는 학생들의 소프트웨어개발 기술에 관한 기초지식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함.

시스템프로그래밍 (System Programming)

리눅스의 사용 및 활용과 리눅스 시스템의 원리까지 포괄적인 학습 함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디지털 하드웨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에게 디지털 코드, 기본 게이트, 불대수, 카르노 맵, 조합논리회로 이론을 배우고 플립플롭, 카운터, 레지스터와 메모리를 다룸

역량개발 (Competency Development)

이 교과목은 학생이 수립한 커리어 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 및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또한 실전 취업을 위한 입사지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의 입사서류 작성 컨설팅, 맞춤형 취업특강, 모의면접 등에 실제적으로 참여하면서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전문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컴퓨터보안 (Computer Security)

보안의 전체 그림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임. 네트워크의 기본흐름, 프로그램 실행구조, 암호의 이해, 보안솔루션의 구성, 보안조직과 정책, 보안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사항 등을 다룸

임베디드시스템 (Embeded System)

임베디드시스템에서 부트로더 및 커널, 파일시스템, 모듈 프로그래밍, 디바이스 드라이버 작성 등을 배움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현장실무프로젝트를 통하여 문제해결, 설계능력, 구현능력을 키우고 졸업이후에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인성함양과진로탐색 (Personality Development & Career Exploration)

인성함양 및 진로탐색을 위한 책을 같이 읽고 챕터별로 세미나로 진행함

모바일컨텐츠 (Mobile Contents)

HTML 사용법을 배우는 것을 통하여 모바일 및 웹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구조 강의를 통해 컴퓨터의 구성요소 및 동작원리를 배우도록 한다

자바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자바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습득하도록 한다

어드벤처 디자인 (Adventure Design)

프로그래밍 수업과 연결하여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기획 및 설계, 개발을 진행하도록 한다

엔지니어링클리닉 (Engineering Clinic)

다른 수업의 프로젝트와 연관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함